본문 바로가기

연구실/OSX

맥으로도 아프리카TV 방송을 할 수 있다.

 

그냥 잡다한말 없이 딱잘라 말하면 맥...즉 OS X에서도 아프리카TV방송을 할 수는 있어요.

대부분 '못함, 안됨' 이라고 말을 하던데...잘 몰라서 그렇지 할 수는 있습니당.

부트캠프 또는 페럴러즈 VMware 등을 이용하지 않고 그야말로 OS X 상태에서 방송하는 방법인데요. 우선은 좌측에 있는 OBS(Open brodcaster software)앱이 필요합니당.

 

https://obsproject.com 좌측이 공식 웹사이트이며 맥버전을 다운로드 하시면 되요. 얼마전까지만해도 매버릭스 이상의 시스템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었지만 최근 업뎃되었는지 10.8 까지도 폭넓게 지원하고 있어요!!

 

이녀석은 얼마전에 제가 블로그용 사설 방송국을 차려보려고 ㅋ 우분투깔고 지랄을 했던 RTMP 서버를 통한 방송 송출을 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그것을 이용해서 아프리카TV측에서 제공하는 RTMP서버에 접속하여 방송하는방법이에요.

 

하지만 아래의 셋팅방법을 보시기 전에 미리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는…
맥에서 아프리카 방송을 하는 이 방법은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어요.

오늘 하루 진득히 셋팅해보고 느낀건데, 윈도우용 전용 프로그램보다 맥에서 방송하는게 방송초짜에겐 훨씬 셋팅이 쉽고 편해요! 전용프로그램이 더 정신사납고 느리고 직관적이지 못해요!

다만 맥으로 방송하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윈도우로 방송할때보다 프레임이 약간 부자연스럽다던가 화질열화가 약간 발생한다던가 하는 단점도 있습니당!(맨아래 제가 추가한 진리의 셋팅값을 사용하면 윈도우에서 무료화질로 방송하는것보다 훨씬 좋은 베스트BJ에게만 제공되는 2000K방송을 공짜로 할 수 있고(이젠 2000k도 무료가되었더군요)프레임이나 화질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무조건 맥에서 OBS로 방송하면 개이득임) 그러니 로직을 다루는 뮤지션 개인방송같은걸 하고 싶었는데 맥으론 아프리카티비가 되지 않아서 방송못하던 분들에게는 이 방법이 몹시 희소식이 될거에요!

 

CPU점유율도 몹시 낮아서(윈도우 전용프로그램은 쓸때없이 높은 사양을 요구하죠;) 맥북에어 보급형 모델로도 수월하게 아프리카방송을 하실 수 있는것도 이 방법의 큰 장점이에요!

 


# 시스템에서 나는 모든 소리를 내보내고싶을때
어...음; 위의 영상에서 오디오하이젝3 설정시 어플리케이션을 끌어다 놓지 말고, 시스템 오디오를 대신 끌어다 놓으시면 시스템에서 나오는 모든 사운드를 방송으로 내볼 수 있어요. 다만 시스템오디오로 설정하면 뭔가 요상한 추가설치하라는게 2개 뜨는뎁, 그냥 설치해주시면 되욤.(설치지 주의해야할 셋팅방법이라던지 그런건 없습니다)

# 사운드플라워가 없을때...

이곳에서 최신 dmg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해줍니다. 사용자 암호를 중간에 물어보는데 정상적인 과정이에요.
혹시 설치에 대해서 약간 혼동이 된다면 http://blog.naver.com/c_olla/220320292730 이곳의 사운드플라워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훨씬 더 도움이 될겁니당. ㅎ 그런데 이상하네욤 제 맥북은 왜 기본적으로 사운드플라워가 설치되어있는걸까 -ㅅ-ㅋ



# 가장 최적의 셋팅값 (아래스샷이 진리의 셋팅임 위의 유튜브영상은 무시하세요)

이 셋팅대로 해주면,일반BJ도 베스트BJ들과 동일한 2000K(1280x720)방송을 무료로 할수있어요.

리고 윈도우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했을때랑 비교해도 프레임,화질이 전혀 꿀리지 않습니당.ㅋ 

*RTMP서버가 한가한 오전시간에는 2000K로 방송해도 별 지장없지만; 황금시간인 저녁시간대에는 아래의 일반화질 사양을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반드시 2000K,1000K 변경을 하실때에는 아프리카TV 홈페이지에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 자기 방송국 설정에서 일반,고급 셋팅부터 수정해주세요!(특히 아래 설정에서 공통FPS값이 60이라는것에 주목! 30으로 하면 안됩니당!! 꼭 60으로 하세요!!)




CBR사용 이라는건 고정비트레이 입니다. 이것을 체크하지 않으면 가변비트레이로 자동설정됩니당.

고정,가변의 차이는 화면이 정신없이 변화할때 프레임을 잘게 쪼게고 화면이 움직이지 않을때에는 프레임을 자동으로 줄이는 방식

그냥 써보니까 CBR사용에 체크를 꺼버리는게 프레임향상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CBR체크를 반드시 하지말아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그건 자신의 인터넷의 업로드 속도가 2000k를 버텨내지 못할때 입니당. 가변비트레이로 송출하는 화면의 파일크기를 줄여줄 수 있기때문이에요. 인터넷 속도가 저처럼 빵빵하거나 기가랜쓰시는분들은 CBR체크하는게 더 나으실 수도 있습니당. 


CRF는 최종화질과 연관이 있는데...낮을 수록 화질이 좋아지지만 18 정도가 아프리카의 RTMP서버의 한계값 같았어요.

CPU사용량은 slow로 갈수록 CPU를 많이 사용합니당. 맥북에어 같은 저사양일때에는 veryfast정도하면 20~30%정도...

아이맥같은 데스크톱의 고사양같은 경우는 Slow 정도에서 약 CPU사용률 60~70%를 찍습니당.


로직X등의 약간 고성능 맥을 필요로하는 작업을 방송으로 내보내고 싶을때에는 울트라페스트 정도까지 올려주는게 좋고

캡쳐카드 장비를 인젝션 방식으로 방송하는 가벼운 방식은 페스트 정도로 해줘도 됩니당. 




축소필터는 방송을 보는사람들이 전체화면으로 했을때 화질열화를 약간 방지해주는 기능입니당.

32샘플로 하면 CPU를 약간 더 사용하지만 훨씬 화면이 보기 좋아지니까 이걸로 해주는게 좋아요.

FPS값은 30으로 해줍시당.